2008년 6월 24일 화요일

내 성격은 INTJ형~~

Click to view my Personality Profile page


위의 그림은 최근에 발견한 성격검사 사이트에서 MBTI검사를 한 결과이다.
사이트는 http://www.mypersonality.info/

성격 검사의 일종인 MBTI와 Multi-intelligence를 설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이다.

물론 여기에서 할 수 있는 것은 full version이 아닌 축약형인 것 같다.(정식 검사가 몇 문항이었는지 기억이 없는 관계로 확인이 불가) 만약 이 검사가 축약형이 아니라 하더라도 그 결과의 해석에도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는 편이다. MBTI검사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부한 전문가를 통해서 검사를 받고, 해석을 받아야 제대로된 깊이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문항과 결과를 봤을 때, 축약형이기는 하지만, "완전 말도 안돼"라고 이야기할 정도의 결과는 아닌 것 같다. (참고로 난 심리학과 출신이고, MBTI검사는 3번이나 실시해봤었다. 검사기관에서...)

내 결과는 INTJ형.. 이전의 결과와 같고, 그 내용도 거의 동일한 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내 성격도 조금 바뀐건지, Intuitive와 Thinking 영역이 극단치가 아니라는게 조금 차이가 있다면 차이가 있을까?

INTJ형은 Strategist 형이며, 인구의 1.5%정도 존재한다. 남성의 경우에는 2.5%정도 존재하고..
인구 비례로 봤을 때는 INFJ형에 이어 두번째로 드문 성격 유형이라고 한다. (내가 예전에 배울때는 제일 드문 유형이라고 배웠는데, 내 기억이 잘못된건가?)

이 사이트의 장점은
1. 결과를 위와 같은 Badge 형태로 만들어 준다는 점.
2. 자신의 성격 유형과 비슷한 사람들 끼리 모일 수 있다는 점
3. 실존 인물과 영화, 소설 속의 캐릭터 중 자신과 같은 성격 유형이었던 사람들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

정도가 되겠다.

INTJ 형은 "과학자, 범생이, 내적신념, 독립성" 등의 키워드로 표현할 수 있을 듯 하다.
어느정도는 내 성격과 맞는 것 같고...

사족)
어떤 심리검사 든 사람의 성격을 완벽하게 기술할 수 없다.
사람은 칼로 무 자르듯 딱 나눠지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적어도 어떤 유형에 가까운지는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발견하는데는 심리검사가 유용할 수 있다.
심리검사를 믿을 수 있느냐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심리검사는 완전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틀릴 수 있는거죠. 문제는 검사를 받은 사람들이 그 결과를 맹신하길 원해서 검사를 만든게 아니라 그 결과를 통해서 강약점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게 검사의 목적이라는 점입니다.

어떤 분들은 심리검사에서 나온 결과가 절대적이지 않아서 믿을 수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럼 안 믿으시면 되는 겁니다.
어차피 결과는 정규분포의 연속선 상의 한 점이기 때문이죠.

댓글 1개:

  1. 일단, 영어가 않되고

    이단, 가입을 해야하는 듯 하여

    삼단,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