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13일 화요일

이탈리아 이야기(1)

1. 이탈리아에는 도로에 속도 제한이 없다?

- 답은 아니다. 이탈리아에도 도로에는 속도제한이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지키지 않는다.
이탈리아에서 운전을 해본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속을 한다. 그것도 조금이 아니라 꽤 많이 과속을 하는 편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170km/h 이상으로 운전을 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런데 170km/h로 운전하는 차를 아무렇지도 않게 다들 추월해서 가기도 한다. 처음 그걸 경험했을때는 다들 미친거라고 생각했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과속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에게도 룰이 있고 예의가 있다.

일단 고속 도로가 2차선 이상일 경우 맨 왼쪽 차선(1차선)은 무조건 추월 차선이다. 이쪽으로는 왠만큼 달릴 생각이 없으면 들어가지 않는게 났다. 조금이라도 느리게 가면 뒤차가 헤드라이트를 번쩍이거나 왼쪽깜빡이를 깜빡이며 비키라는 신호를 한다.
이런 식으로 하면 맨 오른쪽 차선은 언제나 느린차들의 차지다. 고속도로에 나가보면 제일 오른쪽 차선은 화물차들의 차지다.

이렇다고 해서 과속을 무조건 내버려두는 것은 아니다. 한국처럼 과속카메라가 상시 단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 과속 카메라가 있기도 하다고 전해진다. (그렇지만 실제로 본 적이 없다... --;;) 가끔은 경찰이 이동 과속 카메라로 과속을 단속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도 거의 못 본 것 같다.

대신 사전 단속은 거의 없지만, 만약에 사고가 났을 경우 과속을 했다면 처벌이 가중된다. 즉, 사고 안 낼 자신이 있는 사람만 과속하라는 의미가 되는건가? 실재로 사고가 났을 경우에 가중처벌은 엄청나다고 하던데.. 이것도 잘 모른다.(사고를 안 내봤으니...) 이건 음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2. 이탈리아에는 음주 단속이 없다?

- 적어도 내가 알고 있는 수준에서는 음주단속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네들의 식사 자체가 언제나 포도주를 곁들이는 식사이기 때문에 저녁에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저녁 시간에 운전하는 사람들의 90%는 음주 운전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그러나 오해하지 말아야 할 부분은 그네들의 음주 운전은 우리나라에서의 음주 운전과는 의미가 다르다. 그들은 단지 식사에 곁들이는 수준에서 포도주를 마시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반죽음 상태까지 음주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음주운전은 상당히 위험하다. 이탈리아 애들도 술을 어느정도 이상 마시면 차를 안 가지고 간다. 스스로 위험을 컨트롤하는게 습관이 되어 있는 것 같았다.

게다가 음주운전 일제 단속 같은 것은 없지만, 사고가 났을때 음주 운전이었다는게 드러나면 보통보다 엄청나게 강한 처벌을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판단해서 정상적인 운전이 힘들다는 판단을 하면 운전을 아예 하지 않는다. 이런 이유때문에 음주운전이 많더라도 사고가 나거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댓글 2개:

  1. 이탈리아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어릴때 '먼나라 이웃나라'라는 만화책을 재밌게 읽었는데 혹시 보셨어요?

    책의 주된 내용이 일상에서 외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적인 차이를 재밌게

    글과 만화로 풀어서 설명해준 책이였는데, 뒹굴님 이야기를 읽으면 그때

    생각이 나네요.



    우리나라는 일단 선 예방의 차원에서 과속 및 음주 단속을 하는데. 반대로

    이탈리아는 대부분 사고후 처리로 가중처벌을 한다는것은 아무래도 음주

    나 과속으로 인한 사고 빈도가 그만큼 적다는 뜻도 되는거죠? 이런 부분을

    국민성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참 부럽네요. 어느나라는 음주운전하면

    사형이라고 들었는데 아주 코흘리게 시절에 아이들끼리 장난하며 들었던

    이야기라 실제 그런나라가 있을지 궁금하긴 합니다. ^^

    답글삭제
  2. @두리모~ - 2007/02/15 00:25
    저도 어느 나라에서는 음주운전을 하면 사형이라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남미의 어느나라였던 것 같은데요..



    사실 조금은 이탈리아에 대해서 사람들이 더 알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썼습니다만 아직 부족한 것 같네요..



    앞으로 더 많은 이야기들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요.. ^^;;)

    답글삭제